맨체스터 출신의 포스트펑크 밴드인 듀러티 컬럼의 데뷔앨범인 [The Return Of Durutti Column]은 토니 윌슨의 팩토리 레코즈를 통해 발매되었다. 듀러티 컬럼은 서튼 레이쇼, 조이 디비전과 함께 팩토리 레코즈에 가장 먼저 싸인한 뮤지션 가운데 하나였다.
팩토리에서 발매된 다른 음반과 마찬가지로 이 앨범의 커버 또한 팩토리의 아트 디렉터 피터 새빌이 담당했다. 피터 새빌은 획기적인 디자인을 내놓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The Reture Of Durutti Column]의 커버 또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24시간 파티 피플]에서 버나드 섬너를 연기했던 존 심이 나레이션을 맡은 2007년 BBC의 팩토리 다큐멘터리에서 듀러티 컬럼의 이 센세이셔널한 커버에 관련된 얘기가 나온다.
내용을 조금 옮겨보자면 이러하다.
이 앨범(Return Of The Durutti Column)은 마틴 하넷의 프로듀싱으로 3일간 녹음되었다.
비니 라일리: 처음엔 녹음된 결과가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내가 연주했던 것과는 너무도 다르게 들렸거든요. 나는 에코와 딜레이를 먹인 부드러운 사운드를 연주했어요 근데 그게 내가 싫어하는 얇고 날카로운 사운드가 되어 있더라구요.
비니를 경악시킨 건 이뿐만이 아니었다. 앨범의 커버는 사포로 만들어졌다. 또다른 상황주의자적인 태도의 발로였다.
피터 새빌: 사포로 만든 커버. 이건 출판업자의 예술적 제스쳐가 드러나는 순간입니다. 다른 책의 표지를 엉망으로 만드는 책표지라. 토니는 이 아이디어로 앨범 커버를 만들고 싶어했어요.
스티븐 모리스: 이 앨범 커버는 니가 가지고 있는 다른 앨범의 커버를 죄다 망쳐버릴꺼야! 이게 말이나 됩니까. 사포라니.
피터 새빌: 사포와 풀을 사용해 만든 휘어진 커버라 안의 레코드 판을 뒤틀리게 만들었죠. 아마 다른 레코드보다 그 자신의 레코드를 더 많이 손상시켰을 거예요.
비니 라일리: 사람들이 불평을 했죠. 유리조각 같은 것이 레코드 판에 묻어나왔으니까요. 멋진 일이었습니다. [웃음]
피터 훅: 사포라.. 비니가 그걸로 손톱 손질은 할 수 있을 겁니다.
비니 라일리: [웃음] 헛소립니다. 후키 그 시건방진 자식 같으니라고.
스티븐 모리스: 그 앨범을 아직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딘가에 있을거예요. [웃음]
[The Return Of Durutti Column]은 96년 CD로 처음 재발매 되었다. 하지만 원판과 달리 CD재발매 반은 보통의 주얼케이스에 담겨 출시되었다.
사포라니!
정말 사악하지 않나요?ㅠㅠ
사포라니! 커버가 사포라니!!
최악의 영국식 뒤틀린 유머군요.
ㅎㅎ 그렇지요. 영국애들도 변태끼가 다분한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