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 P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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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vox 04111981 01 600” by Helge Øverås – Own work. Licensed under CC BY 3.0 via Wikimedia Commons.

신스 팝(Synth-Pop)은 뉴웨이브(New Wave)의 서브 장르이며 그 감성과 시각적 개념인 뉴로맨틱스(New Romantics)와 혼용된다. 뉴웨이브는 포스트-펑크(Post Punk)등을 포괄하는 상당히 광범위한 개념이며 뉴웨이브=신스 팝을 동일시하는 것은 오류이다. 80년대 초반 영국의 록시뮤직(Roxy Music)이나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 등의 영향이 극명한 게리 뉴만(Gary Numan), 울트라복스(Ultravox), 휴먼 리그(Human League), 디페쉬 모드(Depeche Mode) 등이 독일 크라우트-록(Kraut-Rock)의 일렉트로닉 이노베이션을 적극 수용하여 신스 팝을 개척한다. 초기 신스-팝은 오히려 차갑고 강박적이었으나(←Gothics) 최초로 신스-팝에 댄스비트를 노골적으로 차용하여 릴랙스하게 이완시킨 것은 듀란듀란(Duran Duran)이었다. 듀란듀란은 곧 스타로 등극했고 당연히 ‘트렌드’ ‘스타’를 복제하는 많은 밴드들이 존재하며 신스-팝은 전성기를 구가한다. 그러나 휴먼 리그, 유리스믹스(Eurythmics), 하워드 존스(Howard Jones)등을 제외하고는 단발적인 원-히트(One Hit)밴 드로 곧 소멸했으며 1984년부터 급격히 쇠락하기 시작한다. 신스팝은 최초로 신디사이저가 메인스트림 팝 음악의 주요악기로 등극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만 그러나 역시 신스 팝은 전자 음악이라기보다는 팝에 침투한 전자 바이러스 정도로 진단할 수 있다.

Artist
Gary Numan, Ultravox, Human League, Depeche Mode, Erasure 등

몇몇 앨범들

  • Nik Kershaw: Anthology
  • Heaven 17: Best of Heaven 17: Higher & Higher
  • Thompson Twins: Master Hits: Thompson Twins
  • Orchestral Manoeuvres in the Dark: Singles
  • Joseph Victor Sieger: Self-Portrait
  • a-ha: Hunting High and Low
  • New Order: Best of New Order

AllMusic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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