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PolyGram Records U.S. – 991.com, ebayHi-Res, Public Domain, Link
영국의 3인조 여성 그룹인 바나나라마는 독특한 목소리와 섹시한 매력으로 여성 보컬 그룹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들은 그때까지의 여성 보컬 그룹과는 달리 뉴뮤직의 특징을 살린 헤어스타일과 자유분방한 복장, 그리고 미모와 빼어난 몸매를 무기로 들고 나선 비디오형 가수로서 한 몫을 단단히 해냈고, 여성 특유의 하모니에서 벗어난 남성 그룹적인 음악성으로 크게 인정받은 아티스트로 뽑힌다.
이들이 런던에서 결성된 것은 1980년이었다. 런던 패션대학의 신문학과 동창인 Sarah와 Siobhan이 중심이 되어 Siobhan의 소꼽친구이며 BBC방송에서 타이피스트로 일하던 Keren을 가입시켜 3인조 진용을 갖추었다. 이들은 신문학을 전공한 여성답게 노랫말과 재킷, 그리고 의상과 외모에까지 저널리스트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신선한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첫레코드로 그룹 Black Blood의 옛디스코곡인 Aie A Mwana를 출반한 것은 1981년 8월이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2년에는 남성 그룹 Fun Boy Three와 함께 Really Saying Something을 발매, 상업적으로는 실패했으나 팬들의 주목을 끄는 데는 충분한 것이었다.
마침내 이들이 데뷔 앨범 Deep Sea Skiving을 발매한 것은 1982년, 프로듀서 겸 드러머 Paul Cook의 도움으로 가능했다. 데뷔 앨범에서는 이에 앞서 싱글로 선보였던 Aie A Mwana와 Cruel Summer가 히트를 냈다. 이런 기반 위에 스타덤을 쌓은 것은 1986년 Venus를 통해서였다. 이 곡은 1986년 9월 6일자 싱글차트 정상에 올라 그룹 최초의 No. 1 싱글이 되면서 팝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디스코그래피
1983 Deep Sea Skiving (London)
1984 Bananarama (London)
1986 True Confessions (Razor & Tie)
1987 Wow (London)
1991 Pop Life (London)
1996 Ultra Violet (ZYX)
1999 Master Series (Poly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