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y Might Be Giants

They Might Be Giants March 25th, 2005.jpg
They Might Be Giants March 25th, 2005” by Be3nOwn work. Licensed unde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전염성이 강한 멜로디에 기묘한 유머감각과 뉴욕 포스트펑크씬의 아방가르드 미학을 조합한 음악을 구사했던 They Might Be Giants는 ’80년대 말과 ’90년대 초 가장 예기치못했던 얼터너티브 밴드 성공스토리였다. 음악적으로 John Flansburgh와 John Linnell 듀오는 모든 것에서 그들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차용하였다. 그러나 그들의 자유로운 절충주의는 그들의 불가사의하고 기괴한 유머감각에 의해 잘 버무려졌다. ’80년대 그들은 인디레이블에서의 싱글발표와 계속적인 투어를 통해 그들은 대학 캠퍼스에서 많은 추종자들을 거느렸다. ’90년대 메이져 레이블로 이적한 후 발표한 Flood는 MTV의 지원사격 등에 힘입어 골드앨범이 되는 등 상업적 성공가도를 달리게 된다. 이어 그들은 그런지가 도래하기 전까지 가장 성공적인 얼터너티브 밴드로 평가받게 된다. 그러나 그룹의 예측불가능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90년대 중반에는 MTV를 뒤덮은 포스트그런지 그룹들과 모던락 래디오에서 외면당하는 결과로 이어지고 만다. 그리고 또다시 그들은 일종의 컬트로 남게 되었다.Flansburgh와 Linnell은 소년시절부터 친구였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노래를 쓰기 시작한 그들은 대학교에 들어간 후 본격적인 밴드생활을 시작하였다. 본격적인 음악적 경력의 무대를 부르클린으로 결정한 그들은 George C. Scott 주연의 영화에서 밴드의 이름을 차용하고 드럼머쉰을 이용하여 음악을 만들어내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곧 맨허튼 언더그라운드에서 실력자로 부상하였고 많은 팬들을 거느리게 되었다. 그러나 레코드 취입은 그리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이들은 앤써링머쉰에 노래를 녹음하는 방식을 시도하였고 이런 희한한 술수가 먹혀들어가 마침내 인디레이블인 Bar/None과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1986년 별도의 이름이 붙지 않은 데뷔앨범을 발매하였는데 대학가 라디오에서 인기를 얻게 된다. 싱글 “Don’t Let’s Start”의 기발한 비데오도 MTV의 전파를 타기 시작했다. 2집 Lincoln에서는 “Ana Ng”가 컬리지 히트싱글이 되었고 앨범차트 89위까지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로 인해 메이저레이블의 주목을 받은 TMBG는 마침내 1990년 Elektra와 계약을 맺고 그 해 말 Flood를 내놓았다. 이 앨범에서는 “Birdhouse in Your Soul” 과 “Istanbul (Not Constantinople)”가 크게 히트하여 마침내 골드앨범의 영광을 누리게된다. 1992년에 발매된 Apollo 18은 전작에 비해 덜 성공적이었다. 앨범의 써포트투어에서 TMBG는 처음으로 완전하게 갖춰진 백밴드를 쓴다. 이 밴드에는 Pere Ubu의 베이시스트였던 Tony Maimone와 드러머 Brian Doherty가 가세하였다. 그러나 때마침 얼터너티브락 씬에 몰아친 그런지락의 기세로 말미암아 TMBG는 언론과 MTV의 주목을 받는데 실패하였다. 이후에 발표된 일련의 앨범들 역시 주류의 외면을 받았지만 미국 대학 캠퍼스에서는 여전히 많은 컬트팬들이 지지를 보냈다.

디스코그래피
1986 They Might Be Giants Restless-Bar/N
1989 Lincoln Restless-Bar/N
1990 Flood Elektra
1992 Apollo 18 Elektra
1994 John Henry Elektra
1996 Factory Showroom Elektra
1998 Severe Tire Damage [live] Restless
1999 Live BMG Special
1999 Long Tall Weekend They Might Be
2001 Mink Car Restless
2001 Holidayland Restl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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