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believable (EMF song)“. Via Wikipedia.
Jesus Jones 등과 함께 90년대 초반의 얼터너티브 댄스 씬을 선도했던 영국밴드 EMF가 그들의 데뷔 앨범 Schubert Dip에 수록하여 발표한 “Unbelievable”이 1991년 7월 20일 빌보드 핫100 차트 1위에 올라 1주간 머문다. 영국에서는 이미 1990년 싱글로 발매되어 그해 12월 영국 싱글 차트 3위까지 오른 적이 있었다. 이 곡은 미국의 코미디언 Andrew “Dice” Clay의 발언 샘플과 – 예를 들면 노래가 시작할 때 들리는 “오~!”하는 감탄사나 곡 중간에 등장하는 “you’re unbelievable”이라는 말 등 – The Soul Searcher의 펑크(funk) 클래식 “Ashley’s Roachclip”의 드럼 샘플 등을 재치 있게 활용하여 만들어졌다.
밴드는 프로페셔널의 길을 걷기로 한 이후 단 네 번의 공연만을 가진 채 EMI와 계약을 체결하는 행운을 얻게 된다. 이니셜로 구성된 듯 한 밴드의 이름은 “Epson Mad Funkers”의 이니셜이라 알려져 있는데, 한편으로는 “Ecstasy Mother F***ker”의 이니셜이라는 주장도 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후자의 주장이 꽤 설득력있는 것이 이 곡 “Unbelievable”의 싱글 B면에 실린 EMF라는 곡에 –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하는 곡이다 – 바로 “E! Ecstasy! M! M***ker, m***ker! F! From us to you….”라는 가사가 나오기 때문이다.
“Unbelievable”은 또 다른 보컬 샘플에 “what the f**k was that?”이라는 가사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게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검열당하지 않은 채 오늘날까지 전파를 타고 있다. 1991년 4월 13일 87위로 빌보드 차트에 등장한 이 곡은 14주 후 정상을 차지한다. EMF는 이 노래이외에도 “I Believe” (#6 UK), “Children” (#19 UK), “Lies” (#19 UK, #18 US Pop)를 차트에 진입시킨다. 밴드는 이후에 두 개의 앨범을 더 낸 후 1995년 해산했다가 2001년 재결합한다. 이번에는 베이스를 맡은 Zac Foley가 약물과용으로 사망하여 다시 해산한다. 그 후 2007년과 2012년 또 재결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