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tti Politti

The new Scritti.jpg
The new Scritti” by Marco RaaphorstFlickr: The new Scritti. Licensed under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1977년 Green Gartside와 Tom Morley는 Leeds에서 열린 Sex Pistols의 공연에 반해 음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였다. 런던으로 본거지를 옮긴 그들은 밴드를 결성하기 위해 동창들을 불러모으기 시작했다. 밴드의 이름은 Green이 당시 읽고 있던 Antonio Gramsci의 “Politician Writing” – 이탈리아 제목이 “Scritti Pollitici”였음 – 에서 차용하였다. 밴드의 음악스타일은 펑크와 레게 싸운드였고 보컬은 무척 정치적인 입장을 띄었다. 당시 정치는 Green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 그는 많은 정치학 서적을 탐독하였고 “Young Communist League”에 참여하기도 하였다.

그들은 DIY 레코드를 만들어서 그들만의 레이블인 St. Pancras의 이름으로 Rough Trade를 통해 배급하였다. 싱글들은 잘 팔려나갔고 음악잡지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인터뷰 등을 위해 Green은 마지못해 그룹의 프론트맨으로 나섰고 곧 철학적이고 정치적인 입장을 띈 이미지로 각인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스타일은 음악잡지에서 선호되는 스타일이었다.

1979년 Green은 심한 병에 걸렸고 South Wales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Soul과 R&B에 감화받은 그는 런던으로 돌아와 나머지 멤버들에게 밴드의 스타일을 바꿀 것을 설득했고 음악적 방향을 재정립하게 된다. Green은 Rough Trade와 함께 작업하면서 세개의 싱글과(“The Sweetest Girl”, “Faithless”, “Asylums In Jerusalem / Jacques Derrida” (double A-side)) 한개의 앨범(“Songs To Remember”)을 내놓았다. 싱글들은 영국 인디차트에서 인기를 얻었다.

1984년 Green은 뉴욕 출신인 David Gamson와 Fred Maher을 끌어들여 이전과는 또 색다른 음악을 선보이기 시작하였다. 실크처럼 부드러운 씬쓰팝 스타일로 선회한 1984년과 1985년은 Scritti에게 최고의 해였다. Green은 Virgin과 계약을 맺었고 다섯개의 싱글(“Wood Beez (Pray Like Aretha Franklin)”, “Absolute”, “Hypnotize”, “The Word Girl” and “Perfect Way”) 과 한개의 앨범(“Cupid & Psyche 85”) 을 내놓았다. “The World Girl”은 영국차트 6위에 오르는 성공을 거두었고 “Perfect Way”는 미국차트에서 11위까지 올랐다. 1988년 3집 “Provision”과 세개의 싱글(“Oh Patti (Don’t Feel Sorry For Loverboy)”, “First Boy In This Town (Lovesick)”, “Boom! There She Was”)을 내놓았지만 “Oh Patti (Don’t Feel Sorry For Loverboy)”만이 영국차트 13위까지 올랐다.

이 와중에 앨범작업 등에 지쳐버린 Green이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그리고 David과 Fred는 다른 아티스트들과 작업하기 위해 그룹을 떠났다. 1990년 Martin Ware(Heaven 17, BEF:The British Electric Foundation)에 의해 다시 스튜디오로 끌려나온 Green은 BEF의 앨범 “Music Of Quality and Distinction Vol. II”를 위해 Stevie Wonder의 “I Don’t Know Why I Love You (But I Love You)”의 커버버젼을 녹음하였다.

Scritti Politti라는 이름이 다시 등장한건 밀레니엄의 끝무렵인 1999년이었다. David Gamson과 함께 다시 시작한 작업은 키타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쏘울에 경도된 스타일이었다. 이 앨범에서는 힙합씬의 많은 스타들이 함께 하였다.

디스코그래피
1982 Songs to Remember Rough Trade
1985 Cupid & Psyche 85 Warner
1988 Provision Warner
1999 Anomie & Bonhomie Virgin

링크
Officail Site
Unofficial Site
Japanese Fan Pag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