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omas Dolby at TED” by Erik Charlton from Menlo Park, USA – Blinded by Science. Licensed under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Thomas Dolby는 70년대 말 독일의 Kraftwerk로 시작되어 80년대 들어 절정을 이루었던 일렉트릭 사운드로 일약 세계적인 스타덤에 오른 이집트 출신 아티스트이다. 레코딩 엔지니어로서 그리고 신서사이저 주자, 작편곡자로서 명성을 날리던 그는 1983년 She Blinded Me With Science, Europa And The Private Twins를 연속적으로 히트시키면서 화려한 데뷔를 장식, 이듬해인 1984년 Hyperactive를 히트시키면서 아티스토서의 기반을 다진 가수이다.
영국인 고고학자를 아버지로 둔 그는 유럽 각지를 여행하며 유년 시절을 보내다가 1970년대 중반 영국의 조그만 보아 레스트로아에서 재즈 피아노를 치면서 음악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1977년에서 1980년까지 영국의 펑크 뉴웨이브 밴드들의 투어에 동참하여 키보드를 연주하는 한편, 싸운드 엔지니어로서의 캐리어도 쌓았다.
1981년 자신의 레이블인 Venice In Peril Records를 설립하여 솔로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첫싱글 Urges/Leipzing을 발매하여 평론가들의 관심을 끈 돌비는 포리너의 앨범 4와 Joan Amatrading의 Walk Inder Ladders에서 신서사이저 연주를 맡아 호평을 받았다. 그리고 1983년 마침내 그의 데뷔앨범 The Golden Age Of Wireless를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하워드존스와 함께 원맨밴드의 시초라 불릴만한 그의 싸운드는 신서사이저, 컴퓨터 뮤직으로 대변되는 80년대 초반 일렉트로닉 뮤직의 과학적인 낭만주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그의 음악은 이후 소위 테크노 싸운드로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또한 약간은 우스꽝스러운 그의 헤어스타일과 건반악기를 걸머진채 무대를 뛰어다니던 그의 무대 매너 역시 80년대식 미래파의 자화상이라 할 수 있다.
디스코그래피
1983 The Golden Age of Wireless (Capitol)
1984 The Flat Earth (Capitol)
1987 Gothic Soundtrack (Virgin)
1988 Aliens Ate My Buick (EMI-Manhattan)
1992 Astronauts & Heretics (Giant)
1994 Gate to the Mind’s Eye (Giant)
1999 Hyperactive [EMI] (EMI)
1999 Hyperactive [Disky] (Dis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