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I

Remote 25.jpg
Remote 25” by AllangothicOwn work. Licensed unde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http://my.netian.com/~hyper75/frame1.htm

요즘 들어 멀티미디어라는 용어가 낯설지 않게 들린다.그런 이유로는 computer의 지대한 공이 인정된다. 여기에선 멀티미디어 중에서도 음악 부분을 다룬 MIDI에 대해서 알아보자. MIDI는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의 약자로서 1982년 디지탈 음악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지정되었다.이로 기종을 불문하고 자유롭게 접속하고,커뮤니케이션 할 수 가있게되 었다. 미디 표준은 전자 악기와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 작업과 하드웨어를 지정한다.또 디바이스 간의 데이타를 전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지정한다. 임의의 전자 악기는 미디 메시지를 처리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다 이는 디바이스 가 되며 적당한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이 미디 디바이스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메시지들을 보내 서로 통신을 한다. 미디 메시지들은 악보의 디지탈 표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용어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자.

[미디 화일] 녹음된 미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표준 화일 포맷이다. 미디 화일은 음표, 타이핑 그리고 최대 16개의 채널에 대한 악기지정을 포함한다. 미디 화일은 키를 포함해서 각 음표와 채널 번호의 기간,볼륨,그리고 이동 속도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채널] 미디 규격은 16개의 데이타 채널을 제공한다. 각 채널은 각 논리적인 신디사이저에 의해 액세 스 된다. Microsoft는 확장 신디사이저에 대해서 1~10의 채널을 사용하고 베이스-레벨의 신디 사이저에 대해서는 13~16 채널을 사용한다.

[시퀀스] 미디 작곡에 대한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전자 디바이스이다. 미디의 녹음, 재생, 편집의 기능 을 갖는다. 다음은 시퀀스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들이다. * 포맷 1과0으로 시퀀스를 MIDI 화일로 가져올 수 있다. * 각 트랙들을 제어할 수 있다. 각 트랙의 제어는 다른 트랙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타이밍과 동기의 불 일치를 바로 잡는 퀀타이징 기능. * 외부 MIDI 디바이스들에 지원. 기능은 각각의 트랙을 제어한다. 그리고 타이밍과 동기를 일치시킨다. 또 하나 외부의 다른 디바이스들에 지원 할 수 있다. 미디 악보의 단계로는 먼저 악보에서 각각의 트랙을 작곡한 다. 그리고 각각의 채널을 편집한다. 다음은 수정작업을 통해 확실히 한다.

[신디사이저] 음이나 소리를 만들어내는 디지탈 신호처리 전자 디바이스이다. 이 말은 소리를 디지탈 신호를 받아 음색을 표현하는 것이다. 음색은 보통 주파수의 합성에 의해서 결정된다

[패치 맵퍼] 특정한 신디사이저와 관련된 악기의 패치 번호로 다시 할당하는 소프트웨어이다. Multimedia MIDI 맵퍼를 갖는 Windows는 악기 패치를 임의의 MIDI 디바이스에 맵핑시킨다. MIDI 맵퍼는 시스템에서 MIDI 디바이스의 확인과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 채널 데이타를 다시 맵핑시키기 또는 중단시키기. * 시스템에서 채널 데이타를 임의의 NIDI 포트에 독립적으로 보내기. * 채널/볼륨 조정 컨트롤러 메시지.

[채널 맵핑] 채널 맵핑은 송신 디바이스의 MIDI 채널 번호를 수신 디바이스에 대한 적당한 채널로 바꾸어 준다. 예로 채널 16 으로 작성된 드럼은 채널 6에서만 받는 드럼에 대해서는 채널 6으로 바꾸어준다

‘전자악기간의 디지털 신호 체계’ 라고 해석되는 미디는 사운드카드 역시 디지털신호를 이용하는데 굳이 미디라는 것이 왜 생겨났을까? 그전에 먼저 미디라는 것 자체가 어떤 물건이 아닌 일종의 신호 체계라는 점에 주목하자 이는 흔히 알고있는 디지털기기들 중 전자악기들간에 서로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하는 어찌보면 ‘전자악기전용 데이터체계’이다 당연히 눈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이다 앞으로 미디를 말할때 마치 미디가 물건이나 기계인양 지칭하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하자

그렇다면 왜 이런 미디라는 신호체계를 만들었을까? 간단하다 우리가 컴퓨터를 통해 PC간 데이터통신을 할때 표준데이터 포멧을 지정하듯이 전자악기에도 역시서로간에  통신으로 음악적신호를 주고받을수 있게 하기 위해서 그표준을 정한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왜미디 신호가 컴퓨터로 인식되는가? 디지털의 총아는 무엇인가? 바로 컴퓨터다 그렇다면 같은 디지털 기기인 전자악기가 과연 현대의 그물망인 컴퓨터 의영역을 피해갈수있을까? 그렇지 못하다 당연히 모든 디지털기기는 컴퓨터와 연계하여 사용하므로 그기능이 배가된다 미디신호역시 컴퓨터와 연계하여 사용됨으로써 여러가지 로 우수한 이익을 가져다 줄수있는 것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미디신호의 내용은 어떤것인가를 살펴보자.

미디는 음악적 신호 그대로이다. 다시 말해서 도레미파솔라시도 라는 음계부터 음악의 템포,박자, 음의 음량등 음악에 관계된 모든 요소들이 이 미디 신호에 포함된다 즉 같은 전자악기 간에 미디 신호 송수신을 위한 케이블이 연결되어있다면 한쪽전자악기에서 도라는 음을 칠경우 다른 쪽악기에서도 도라는 똑같은 음을 내게된다는 것이다.

어찌보면 별것 아닌것 같지만 조금 바꾸어 생각하면 엄청난 일을 해낼수가있다. 아무리사람의 능력이 탁월하다 하더라도 한번에 과연 몇 개의 악기를 연주할 수 있겠는가? 기껏해야 3-4개정도일것이다. 그러나 미디 신호를 이용하면 가히 상상을 초월하여 가능하다면 수천개의 악기까지도 연결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한다면 미디 신호를 이용하여 100인조 오케스트라의 역할을 혼자 해낼 수 있다는 결과가 된다. 이것이 미디 신호의 위력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