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ostbusters

Ghostbusters cover.png
Ghostbusters cover” by Film at a Glance. Licensed under Wikipedia.

“Ghostbusters“는 Ray Parker, Jr.가 1984년 Bill Murray 주연의 동명의 영화 주제가용으로 녹음한 노래다. 1984년 6월 16일 빌보드 핫100 차트 68위로 데뷔한 이 곡은 같은 해 8월 11일 차트 정상에 올라 3주간 머물렀다. 또한 영국 싱글 차트에는 같은 해 9월 16일 정상에 올라 역시 3주간 머물렀다. 이 곡은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베스트뮤직 오리지널송 부문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은 Stevie Wonder의 “I Just Called to Say I Love You“에게 양보해야 했다.

Parker에 따르면 영화의 주제가를 만들어야 하는 프로듀서들이 그에게 협조를 의뢰했다고 한다. 당시 그는 영화의 타이틀이 가사에 알맞게 녹아들어가게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중 Parker는 심야 TV방송에서 어느 지방의 서비스를 위한 싸구려 광고를 보고 영화에서도 가상의 비즈니스를 위해 비슷한 광고를 한다는 상상을 하게 된다. 그래서 그는 곡을 일종의 가짜 광고 음악용이라 생각하고 만들게 된다. 이에 따라 만들어진 뮤직비디오 역시 싸구려 광고의 분위기가 나는 코믹호러 풍의 비디오다.

한편 Huey Lewis는 이 곡이 자신의 “I Want a New Drug”과 유사하다며 Parker를 고소했고(노래 들어보기) 이 분쟁은 법정 밖에서 해결됐다. 또한 Lindsey Buckingham은 한 인터뷰에서 애초 자신이 이전에 National Lampoon’s Vacation이라는 영화를 위해 만든 “Holiday Road”의 성공 덕분에 Ghostbusters의 음악을 써달라는 요청을 받았으나 사운드트랙용 뮤지션이라는 딱지가 싫어서 거절했다고 말했다.

한편 개봉한지 30주년이 된 올해 여름 Ghostbusters가 재개봉될 예정이다.

뮤직비디오
Ghostbusters Vs. I Want a New Drug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