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jpg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 by Resampled from digital copy included on The Beatles USB Box Set. Licensed under Wikipedia.

1967년 6월 1일 영국의 4인조 밴드 The Beatles의 여덟 번째 스튜디오 앨범 “Sgt. Pepper’s Lonely Hearts Club Band”가 출시되었다.(미국에서는 같은 해 6월 2일) George Martin이 프로듀스를 담당한 이 앨범은 1966년 12월 6일부터 1967년 4월 21일까지 런던에 있는 애비로드 스튜디오에서 녹음됐다. 이 앨범을 통해 밴드는 이전의 혁신적인 “Revolver”앨범에 이어 다시 한 번 대중음악의 새로운 지평을 넓혀갔다. 이 앨범은 비틀즈 멤버들 이외에도 다양한 수준급의 뮤지션들이 기용되었으며 사운드를 윤색할 수 있는 스튜디오의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되었다. 이 앨범을 만들기 전, Paul McCartney는 투어에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에드워드 7세 시대의 군악단’이라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고, 비틀즈가 스스로 일종의 알터이고로서 당시 군인의 모습을 지닌 “Sgt. Pepper” 분장을 한다는 개념을 구체화시켰다. 녹음을 하는 와중에 Paul은 동료들에게 이 상상의 밴드가 앨범의 노래를 연주한다는 개념으로 작업을 할 것을 제안하였고, 채택된 아이디어를 통해 그룹은 음악적으로나 비주얼 적으로나 보다 많은 재량과 실험정신을 구현할 수 있었다. 스튜디오에서 약 400시간을 보낸 후 탄생한 결과물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대중음악 음반이라는 평가로 귀결되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앨범 커버랄 수 있는 이 앨범의 커버는 Michael Cooper의 사진작품을 가지고 Peter Blake와 Jann Haworth가 디자인했다. 이 작품에는 비틀즈가 앨범의 가운데 군복을 입고 서있는 와중에 많은 유명인들의 사진이 콜라주로 주위에 배치되어 있다. “Pepper”는 1968년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7개 부문에 후보에 올라서 “그 해의 앨범”을 포함, 4개 부문을 수상한다. 이러한 수상결과는 그래미가 락 음악을 본류의 음악으로 받아들였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음악적으로 “Pepper”는 프로그레시브락, 앨범락, 사이키델리아 등 이 후 출발하는 많은 락 장르에 심대한 영향을 미쳤다. 앨범은 상업적으로도 크게 성공했는데 빌보드 탑200 차트 1위에 15주간, 영국 차트에서는 1위에 22주간 머물렀다. 2014년 현재까지는 전 세계적으로 3천만장 이상이 팔린 것으로 추산된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