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쉬백 : 80년대의 냉전 노래들

Chris Gerard가 작성한 이 기사에서 요약발췌 번역

우크라이나 상황을 두고 러시아와 미국, 그리고 유럽 간의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냉전에 대한 추억이 그 시절을 지나온 우리들의 머릿속에 다시 떠오른다. 소련과 미국 간의 긴장은 특히 70년대 말과 80년대에 고조되었었다. 소련의 대규모 군비증강에 맞서 미국은 그들의 군수장비를 급속히 늘렸었다. 로널드 레이건은 소련을 유명한 표현인 “악의 제국”이라 불렀다. 몇 년에 걸쳐 두 슈퍼파워 사이의 가능한 군사적 긴장이 전 세계의 모든 이들의 마음을 어둡게 했었다. 핵전쟁은 당장이라도 터질 것 같은 현실감이 있었다. 그 시절의 대중문화는 이런 지속적인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영화계에서는 ‘전쟁게임(Wargames)’이나 ‘그 날 이후(The Day After)’가 있고 다양한 음악가에 의해 수많은 관련 노래가 쏟아졌다. 아래 곡들은 80년대에 터질지도 모르는 핵전쟁과 대규모의 파괴의 시대에 대한 공포와 신경쇠약을 반영하는 노래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10곡들이다.

Sting – “Russians” (1985)
그의 첫 솔로앨범 ‘The Dream of the Blue Turtles’에서 스팅은 ‘러시아인’이라는 노래로 정공법을 선택했다. 스팅이 핵전쟁에 대해 쓴 것은 처음은 아니었다. 폴리스의 마지막 앨범 ‘Synchronicity’에는 ‘Walking in Your Footsteps’라는 노래가 담겨져 있는데, 이는 핵전쟁으로 인한 인류의 멸종의 위기를 공룡의 전멸에 비유하고 있다. ‘러시아인’은 1985년 겨울 빌보드 핫100에 16위까지 올라갔다. “나는 오펜하이머의 위험한 장난감으로부터 내 어린 소년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 정치적 담장의 어느 쪽에도 상식의 독점은 있을 수 없다.”

뮤직비디오

Nena – “99 Luftballons” (1983)
독일 그룹 네나는 무기로 오해를 산 풍선들 때문에 실수로 핵전쟁이 시작된 내용을 담은 노래 ‘99 Luftballons’로 깜짝 히트곡을 갖게 됐다. 이 노래는 미국에서 2위까지 올라갔다. 그룹은 영어 버전도 녹음했지만 독일어 버전이 훨씬 더 인기가 높았다. “이게 우리가 기다린 것이다. 이거야 소년아. 이게 전쟁이야. 대통령이 99개의 빨간 풍선이 지나간 자리에 있네.”

뮤직비디오

Men at Work – “It’s a Mistake” (1983)
호주 밴드 멘엣워크는 1983년 여름 내놓은 그들의 두 번째 앨범 ‘Cargo’에 수록된 ‘It’s a Mistake’를 발표했다. 이 노래는 미국에서 6위까지 올랐다. “사령관님 무슨 생각을 하는지 우리에게 말해줄 수 있나요? 왜냐하면 우리는 당신이 모든 권력을 사랑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그러면 이제 우리는 벼랑 끝에 있나요? 우리는 당신이 타월을 던졌으면 좋겠어요.”

뮤직비디오

Frankie Goes to Hollywood – “Two Tribes” (1984)
FGTH의 데뷔앨범에서 탄생한 전설적인 히트곡 ‘Relax’ 이후에 나온 곡이 ‘Two Tribes’다. 영국에서 1위에 올랐고 미국에서는 43위에 머물렀다. 비디오에서는 레이건과 소련의 지도자 콘스탄틴 체르넨코를 상징하는 인물이 등장해 세계 패권을 두고 레슬링을 한다.

뮤직비디오

Genesis – “Land of Confusion” (1986)
히트 앨범 ‘Invisible Touch’에서 발매된 네 번째 싱글인 ‘Land of Confusion’은 1986년 겨울 제네시스의 네 번째 히트곡이 되었다. 비디오에서는 레이건과 다른 유명 인사들이(밴드 자신들을 포함하여) 영국 인형조종사에 의해 창조된 인형의 이미지로 등장하는 다소 경박한 상황을 연출한다. “나는 1000개의 꿈을 꾸어야 했다. 백만 번의 비명소리에 의해 고통 받는. 그러나 나는 행진하는 발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들은 거리로 나온다.”

뮤직비디오

Kate Bush – “Breathing” (1980)
케이트 부쉬의 1980년도 앨범 ‘Never for Ever’의 첫 싱글은 힘이 넘치는 ‘Breathing’이었다. 부쉬는 핵 학살 기간 동안 엄마의 자궁 안에 있는 태아의 시각으로 노래를 부른다. 이 드라마틱한 곡은 영국 차트 16위까지 오른다. “우리는 우리의 기회를 잃었어요. 우리는 처음이자 마지막이에요. 플루토늄의 폭발잔재는 눈 깜짝할 사이에 모두의 허파에 들어왔어요.”

뮤직비디오

Peter Gabriel – “Games Without Frontiers” (1980)
이 노래를 프랑스어로 부를 때 케이트 부쉬와 함께 부르기도 했던 “Games Without Frontiers”는 가브리엘의 세 번째 앨범의 첫 싱글이었다. 그는 귀여운 아이들처럼 게임을 하는데, 단지 더 많은 판돈을 걸고 게임을 하는 세계의 지도자들에 관해 노래한다. “근사하게 의복을 차려입고 바보 같은 게임을 한다. 나무 꼭대기에 숨어서 거칠게 욕을 하며 소리친다.”

뮤직비디오

XTC – “Generals and Majors” (1980)
XTC의 네 번째 앨범 ‘Black Sea’의 첫 싱글인 ‘Generals and Majors’는 1980년 가을 영국 차트 32위까지 오른다. “그들만의 세상에서 상황을 조작하는 인간들로부터 떨어져 있어. 그들은 패하거나 이길 때까지 결코 전투를 포기하지 않을거야.”

뮤직비디오

The Fixx – “Red Skies” (1982)
The Fixx의 데뷔 앨범 ‘Shuttered Room’의 세 번째 싱글인 ‘Red Skies’는 핵전쟁의 도래를 노래하는 공포스러운 분위기의 락트랙이다. 같은 앨범에서의 또 하나의 걸출한 곡 ‘Stand or Fall’ 또한 냉전에 관한 곡이다. “누군가 인수하였고 이는 그들이 당신과 나, 그리고 우리 모두를 겨냥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누군가 우리는 아침까지 모두 죽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뮤직비디오

U2 – “New Year’s Day” (1983)
그들의 앨범 ‘War’에 수록된 U2의 ‘New Year’s Day’는 냉전의 긴장에 관한 곡이다. 특별히 폴란드의 공산주의 정부에 대항한 솔리다리티 운동에 관한 곡이다. “피로 물든 빨간 하늘 아래 사람들이 모여든다. 흑인들 백인들. 서로 팔을 엮은 채. 선출된 소수의 사람.”

뮤직비디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