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am Rock

영화 Velvet Goldmine으로 인하여 어느새 친숙한 장르가 되어버린 글램락은, 70년대 영국에서 일어난 하나의 문화적 현상이다. 글램락의 대표적인 특징은 기발한 의상과 기본적이고 단순한 Rock n’ Roll 리듬을 바탕으로 한 음악이다. 60년대 말에서 70년 대 초는 록음악 과도기의 절정이었다. 록음악이 음악적 허약기를 거쳐 회복하는 시기였다. 그 발전은 음악의 발전이 으례히 그러하듯, 기존의 음악에 대항하는 위반과 도발에 힘입은 것이었다. 그즈음의 하드록 밴드나 프로그레시브 밴드의 음악에 식상해진 일부 사람들은, 록음악이 최고였고, 한껏 차려입는 것이 멋지다고 생각되었던, 50년대 말 60년대 초의 음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다. 한계를 인식하여 뿌리를 찾으려는 시도였지만 동시에 뿌리 자체를 풍자하는 움직임이기도 하였다.

록은 연극적인 것이 되었으며, David Bowie는 그러한 경향을 좀더 가다듬고 기술적으로 완성시켰다. 기본으로 돌아가고, 화려하게 치장하자, 그렇게 해서 생겨난 것이 바로 글램락이다. 글램락 탄생의 주역은 글램락의 왕자라고 불리는 Marc Bolan이라고 할 수 있다. 1970년, 어쿠스틱 음악을 하던 Tyrannosaurus Rex (Marc Bolan, Micky Finn) 는 이름을 T-Rex로 바꾸고, 보다 기계적인 음이 들어간 음악을 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크게 히트를 쳐 글램락 시기를 열어가기 시작하였다. Velvet Goldmine은 David Bowie를 모델로 하였지만, 실제로 글램락을 얘기할 때는 그보다는 Marc Bolan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에는 견해 차이가 있다. 어느 쪽에서는 David Bowie와 Lou reed를 글램락의 중심 인물로 보기도 하다.

David-Bowie Early.jpg
David-Bowie Early” by Rik Walton – http://www.flickr.com/photos/rikwalton/2259388449/ http://www.rikwalton.com. Licensed under CC BY-SA 2.0 via Wikimedia Commons.

David Bowie는 1969년 Space Oddity로 히트를 쳤지만, 72년 그는 Ziggy Stardust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그의 밴드 The Spiders From Mars (Mick Ronson (G), Trevor Bolder (B), Mick Woodmansey (D)) 와 함께 활동을 시작하였다. Mott The Hoople은 그때까지의 앨범 3장이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해 밴드를 해체할 분위기에 있었지만, David Bowie가 그들에게 써준 곡 ‘All the Young Dudes’의 성공으로 복귀하였다. Roxy Music(Bryan Ferry, Phil Manzanera, Brian Eno, Andy Mackay, Paul Tompson, Graham Simpson)도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Bryan Ferry는 얼마 동안은 이런 겉치레를 거부하였으나 Roxy Music과 함께하면서부터 화려한 옷과 분장의 쾌락을 재발견하였다. Slade와 Sweet도 사랑 받은 글램락 밴드였다. 특히 Slade는 그 짧은 괴상한 앞머리로 그 당시 뭇 소녀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고 한다.

그 외에도 미국에서 Alice Cooper가 그의 밴드와 함께 이 흐름에 합류하였다. 이들 글램락 밴드들(특히 Sweet)은 기상천외한 무대의상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였고, 무대 위에서 공공연한 동성애적 행위를 하였는데 그들 중 실제로 동성애자는 그다지 많지 않았다. 다 ‘쇼’의 일부였던 것이다. 1973년은 말 그대로 글램락의 전성기였다. Gary Glitter, T-Rex, Slade 등은 ‘Do you wanna touch me’. ’20th century boy’ 등 잇달아 히트곡을 발표하였고, Bowie도 ‘Life on Mars’라는 히트곡을 낸다. 글램락은 영국을 휩쓸었지만, 모두에게 환영 받은 건 아니었다. Marc Bolan과 Slade는 물론이고, 그 굉장한 David Bowie조차도, ‘진짜 음악 팬’이라는 무리들에게 비웃음을 받았다. 그들은 화려한 머리모양과 복장을 경멸했기 때문이었다. 헤진 청바지가 그들의 복장이었다. Bowie가 복권(?)한 것은 펑크 밴드들이 그를 추앙하기 시작했을 때였다.

1974년을 시작으로 글램락은 몰락하기 시작하였다. Gary Glitter는 은퇴를 선언하였고, Slade는 발라드를 내기 시작했다. Marc Bolan은 솔로 활동을 시작하였다. David Bowie는 ‘Diamond Dogs’ 를 냈는데, 그의 글램락 캐리어는 1972년의 앨범 ‘Ziggy Stardust’ (혹은 Aladin Sane) 에서 절정을 이루어 이미 쇠퇴하고 있었다. 그리고 1975년, 글램락은 실질적으로 끝이 났다. 갑작스럽게 등장한 것과 마찬가지로, 순식간에 사라진 것이다. 이 시기의 글램락은 몇 년 후에 크게 일어나는 punk와 뉴 웨이브 음악의 바탕을 이룬다. 미국 펑크 음악의 시초는 Velvet Underground나 Stooges를 치지만, T-Rex나 Alice Cooper의 음악에서도 펑크 분위기를 확연히 느낄 수 있다. cf.)글램락이 크게 인기를 끌자, 그 아류도 족족 생겨났다. Elton John도 그 아류 중 한명이었는데, 말하자면 글램락의 화려함과 기상천외함, 음악적 특징 가운데 ‘기상천외함’에서만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시기에 그가 발표한, 글램락 분위기를 살짝 풍기려다 아주 마는 ‘Rocket Man’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비난을 받는 어쩔 수 없는 졸작이다.

주요 아티스트

Marc Bolan
David Bowie
Gary Glitter
The New York Dolls
Roxy Music
Slade
Sweet
T. Rex

주요 앨범들

David Bowie: Rise & Fall of Ziggy Stardust [1972]
The New York Dolls: New York Dolls [1973]
David Bowie: Hunky Dory [1972]
Mott the Hoople: All the Young Dudes [Columbia] [1972]
Eno: Here Come the Warm Jets [1974]
David Bowie: Changesbowie [1990]
Iggy & The Stooges: Raw Power [1973]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