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D / Architecture & Morality

CATALOGUE DID 12
FORMAT LP
LABEL DINDISC
RELEASE DATE 08/11/81
SLEEVE DESIGN PETER SAVILLE & BRETT WICKENS. ARCHITECTURAL
PHOTOGRAPHY BY ROBIN RODDEY
RECORDED THE GRAMOPHONE SUITE, LIVERPOOL & THE MANOR
PRODUCER RICHARD MANWARING & OMD

O.M.D는 그들의 세번째 앨범인 Architecture & Morality에서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였다. 결과는 그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성공적이었다. 앨범은 독일의 전자음악에 대한 영국의 응답처럼 느껴진다. 이 앨범은 또한 음울하면서도 유쾌하다. 심플하고 단속적인 전자음악 뒤로 곡마다 적절히 삽입된 각종 음향효과와 백보컬은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곡의 구성을 매우 풍부하게 해주고 있다.

Architecture And Morality는 영국에서는 챠트3위, 벨기에와 네델란드에서 챠트 1위까지 오른 O.M.D의 세번째 작품이다. The New Stone Age는 키타를 도입하여 사람들이 O.M.D로부터 기대했던 그들의 스타일에서 다소 벗어난 것이었다. Souvenir가 앨범에서 첫싱글컷되었고 뒤이어 Joan Of Arc가 싱글로 발매되었다.

“우리는 Manor Studio에서 3일만에 모든 곡을 썼어요. 앨범을 Architecture And Morality라고 부르기로 했죠. 그리고는 우리가 생각하는 “건축적인 것(Sealand의 중반부에서는 마치 공사장의 작업장 소음과 같은 음향효과도 삽입되어 있다. 이런 것을 건축적인 것이라고 하는지도 모르겠다 : 필자주)”과 “도덕적인 것”을 테잎안에 몽땅 집어넣었지요. 3일동안 우리는 그 모든 소음속에서 뭔가가 뽑아져 나올때까지 사운드를 첨가하고 추출해냈죠.” O.M.D(1981)

밴드는 이 앨범을 위해서 Georgia라는 노래를 썼었다. 그러나 결과가 신통치 않다고 생각한 그들은 그 노래를 앨범에서 제외시켜버렸다. 그러나 곧 그들은 새 곡을 쓰고는 Georgia라고 이름붙여버렀다. 이 곡은 앨범 전체를 통해 가장 팝적인 곡으로 이후 So In Love 등에서 그들이 선보였던 “춤추지 않고는 못배길” 경쾌함을 창출하는 단초가 되었다. 오리지날 Georgia는 1988sus Dreaming의 B싸이드에 Gravity Never Failed라는 이름으로 수록되었다.

이제 막 메인스트림에서 싹을 틔우기 시작했던 Synth-Pop의 교과서적인 이 앨범은 그러나 후배 아티스트들에게 크게 영향을 주지는 못한 듯 하다. 이후의 음악들은 좀더 댄써블하고 경쾌한 쪽의 음악이 주류를 이루어 오히려 이 앨범을 프로그레시브하게 느껴지게 할 정도이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