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awberry Switchblade

Goth의 인기가 사그라질 즈음 두 소녀가 물방울무늬의 드레스, 새빨간 립스틱, 그리고 헤어 리본 차림으로 등장하였다. 마치 Robert Smith의 약혼녀 같은 모습을 하고 등장한 Strawberry Switchblade 는 로리타 스타일의 발랄한 댄스팝으로 영국 차트에서 반짝 인기를 얻었고 80년대 중반 사라져 갔다.

Rose McDowall 과 Jill Bryson 은 1977년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에서 처음 만나서 펑크와 뉴웨이브에 대한 공통된 애정을 확인하였다. 이들은 Orange Juice 의 James Kirk와 친구가 되었는데 그는 이 둘에게 그룹을 결성하도록 격려했다.

1981년 이들은 전설적인 Postcard 레코드사의 팬진의 이름을 따와서 Strawberry Switchblade 라는 이름의 그룹을 결성하였다. 밴드는 당초에는 네 명의 멤버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나중에 다른 두 소녀는 그룹을 떠났다. Strawberry Switchblade 는 Orange Juice의 오프닝을 맡아오다 Postcard 레코드사와 계약을 맺었다.

첫 싱글 “Trees and Flowers” 는 여러 아티스트의 도움으로 제작되었는데 그들의 팬이었던 Echo & the Bunnymen 의 매니저 Bill Drummond 의 도움이 컸다. 그는 Ian McCulloch 에게 앨범 제작비를 대주도록 설득했다. 이 결과 Aztec Camera 의 Roddy Frame 이 키타 연주를 맡아준 “Trees and Flowers” 는 1983년 7월 발매되었고 약 1만 카피가 팔렸다. Strawberry Switchblade 는 BBC 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연주하며 점차 메인스트림의 주목을 받았고 Drummond 는 그들이 Warner Bors. 와 계약하도록 도와주었다.

그들의 다음 싱글인 “Since Yesterday” 는 1984년 영국 차트 5위까지 올라갔다. 이듬해인 1985년 이 싱글 등이 담긴 데뷔앨범 Strawberry Switchblade가 발매되었다. 그렇지만 그들의 인기는 영국에 국한된 것이었다. 그마저도 “Since Yesterday” 이후에는 여의치 않았는데 이어지는 싱글 “Let Her Go” 와 “Who Knows What Love Is?” 는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오히려 필리핀 등지에서는 인기를 얻었다). 이후 밴드는 Dolly Parton 의 “Jolene” 의 커버버전을 내놓았다.

밴드는 1986년 해산하였다. McDowall 은 Nurse With Wound 와 같은 다양한 실험적인 밴드와 함께 작업하였다. 이후 컬트팬들의 요청에 따라 90년대 초반 일본에서 그들의 유일한 앨범이 CD로 발매되었고 1999년에는 이전의 앨범과 미발표곡을 모은 Since Yesterday 가 발매되었다.

디스코그래피
1985 Strawberry Switchblade (Korova)
1999 Since Yesterday (Wea International)

링크
Fan Site
Fan Site
Interview
Rose McDowall
illustration pag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