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b Sprout

’80 ~ ’90년대 영국에서 크게 사랑받았던 Prefab Sprout는 미국에서는 거의 조명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싱어/송라이터 Paddy McAloon은 그 시대에 위대한 작곡가로까지 칭송받았던 인물이다. 비평은 McAloon을 Elvis Costello, Paul McCartney, Cole Porter 등과 비교하였지만 수줍은 성격의 McAloon은 대중앞에 나서기를 꺼려했다.

Prefab Sprout는 1977년 뉴캐슬에서 McAloon과 베이스를 치던 동생 Martin에 의해서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이후 그들의 팬중 하나였던 Wendy Smith가 백보컬로 가세하였고 첫싱글 “Lions in My Own Garden (Exit Someone)”을 1982년 7월 발매하였다. 그들의 데뷔앨범 Swoon은 1984년 발매되었는데 곡들은 예측불가능한 멜로디와 불가해한 가사로 메꿔져 있었다. Swoon의 발매 직후 드러머 Neil Conti가 그룹에 가세하였다. 1985년 그들의 두번째 앨범 Steve McQueen(미국에서는 법적인 문제로 인하여 Twon Wheels Good이라는 타이틀로 발매되었다)에서는 Thomas Dolby가 프로듀싱을 맡았다. Dolby는 그들의 기묘한 분위기를 좀더 부드럽게 바꿨다. 또한 그의 키보드 싸운드는 앨범의 싸운드를 풍부하게 만드는데 일조하였다. 가사는 여전히 불투명했지만 독해불가능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 앨범에서는 “When Love Breaks Down” 가 인기를 얻었다.

1988년에 발매된 3집 From Langley Park to Memphis은 그들의 앨범중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앨범이 되었다. “The King of Rock and Roll”이 크게 히트하였고 미국에서도 어느 정도 인기를 얻어 소위 One Hit Wonder 대열에 동참하게 되었다. 또한 미국의 대학 라디오에서는 Bruce Springsteen의 노래를 패러디한 “Cars and Girls”가 인기를 끌기도 했다. 한편으로 그들은 1985년에 시도하려다 미뤄왔던 어쿠스틱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1989년 Protest Songs란 타이틀로 앨범을 출시하였다.

1990년 Jordan: The Comeback은 – McAloon이 Jesse James와 Elvis Presley에 관한 컨셉앨범이라고 표현하였던 – 비평가들의 큰 호평을 얻게 된다. 그러나 다소 호사스럽고 장식적이었던 프로듀스 때문에 미국에서는 상업적으로 실패하였다.(반면 영국에서는 성공을 거두었다.) ‘92년 발표되었던 베스트앨범 A Life of Surprises도 비슷한 운명을 걸었다.

많은 팬들은 실제로 이 시기가 Prefab Sprout의 실질적인 해체기라고 간주하였다. 실제로 Conti가 밴드를 떠났다. 그러나 McAloon은 몇장의 앨범을 낼 수 있을 정도의 곡들을 써댔고 – 몇몇 곡은 실지 녹음까지도 했었고 – 이러한 노력으로 ‘97년 또다시 Andromeda Heights를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미국에서 발매되지 않았지만 영국에서는 호평속에 판매되었다. 현재 그룹은 실제로 McAloon 형제의 듀엣 형태로 유지되고 있지만 꾸준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디스코그래피
1984 Swoon Epic
1985 Steve McQueen Kitchenware
1985 Two Wheels Good Epic
1988 From Langley Park to Memphis Epic
1989 Protest Songs Kitchenware
1990 Jordan: The Comeback Epic
1997 Andromeda Heights Epic
2001 The Gunman and Other Stories Epic

링크
Official Si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