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rissey

Viva Hate Re Release.jpg
By Source, Fair use, Link

얼터너티브락씬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 중 한명인 Morrissey는 The Smiths 의 카리스마넘치는 싱어이자 작사가로, 그리고 그에 부응하는 솔로활동으로 유명하다. 80년대 가장 비중있는 영국밴드였던 The Smiths에서 Morrissey는 그만의 독특한 읊조리는 창법(crooning)과 시적이고 재기넘치는 가사로 The Smiths 만의 개성을 창조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The Smiths 가 해체되고 난후 Morrissey 는 자신만의 솔로프로젝트를 시작하였는데 흥미롭게도 정작 The Smiths 가 존속한 기간 동안 거의 인기를 얻지 못했던 미국에서의 인기가 본고장 영국에서의 인기를 능가하였다.

본명이 Stephen Patrick Morrissey 인 Morrissey 는 1959년 영국의 맨체스터에서 태어났다. 다소 수줍은 성격의 어린 Morrissey는 어려서부터 음악과 영화에 몰입하였고 타고난 글솜씨로 New York Dolls 팬진에 글을 썼다.(그는 영국 팬클럽 회장이었다) 그는 또한 주간 멜로디메이커에 많은 글을 기고하기도 하였다. 70년대 그는 짧은 기간 the Nosebleeds 라는 밴드에서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1982년 Johnny Marr 를 만나서 같이 곡을 쓰기 시작하였다. 이 파트너쉽은 때때로 영국 팝신에서 가장 뛰어난 듀오로 불리기도 한다. 1983년 데뷔싱글 “Hand In Glove” 를 내놓으면서 시작된 The Smiths 의 활동은 잘 알다시피 하나의 살아있는 전설로 남게된다. 어쨌든 이 시기부터 인터뷰에서의 돌출발언, 성적 정체성의 모호함(그는 포켓에 꽃을 꽂은 채 하늘거리는 셔츠를 입고 무대공연을 갖는 것을 즐겼다) 등은 그만의 독특한 페르소나로 부각되었다.

1988년 즈음 발매된 그의 첫 솔로싱글들인 “Suedehead”와 ”Everyday is Like Sunday”는 영국에서 큰 인기를 얻었고 첫 앨범 Viva Hate 는 상업적으로나 음악적으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1990년에 일종의 컴필레이션인 Bond Drag 이 발매되었다. 1991년 Kill Uncle 이 발매될 즈음 매드체스터는 그 열정을 소진시켜 갈 즈음이었고 평론가들은 이제 그가 더 이상 Marr 와 함께 하던 시절의 천재성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고 단언하였다.

이 와중에 매니저나 전 멤버들과의 불화, 다소 민족주의적인 그의 노래들은 영국에서의 그의 이미지를 망치는데 한몫 하였다. 하지만 Mick Ronson 과 함께 만든 1992년작 Your Arsenal 의 성공은 상황을 반전시켰다. Alain Whyte, Boz Boorer 와 같은 훌륭한 백업들의 도움으로 만들어진 이 앨범은 마치 과격해진 The Smiths 의 부활을 연상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한편 이 시기 그의 미국공연 티켓은 불티나게 팔려나가 LA 의 헐리우드 볼에서의 공연티켓은 The Beatles 의 기록을 능가하는 것이었다.

미국에서의 성공으로 인한 자신감 덕택에 1994년 작 Vauxhall And I 에서는 싱글 “The More You Ignore Me, the Closer I Get” 가 그의 생애 처음으로 미국 싱글 차트 50위 안에 진입하는 성공을 거두기까지 했다. 1995년 컴필레이션 The World Of Morrissey 가 출시되었는데 이 앨범은 그가 The Smiths 시절 이후부터 함께 해오던 레이블 Sire 를 떠나 RCA로 옮겨 처음 내놓은 앨범이었다. 같은 해 Southpaw Grammar 를 내놓았고 1997년 Island 로 레이블을 옮겨 Maladjusted 를 내놓았다.

이후 한동안 공연에 치중하던 Morrissey 는 2004년 You Are The Quarry 를 비롯하여 라이브 앨범 등을 내놓았고 2006년 Tony Visconti 가 프로듀스한 Ringleader of the Tormentors 를 내놓으면서 여전히 왕성한 활동력을 보여주고 있다.

디스코그래피

1988 Viva Hate Sire
1991 Kill Uncle Sire
1992 Your Arsenal Sire
1993 Beethoven Was Deaf [live] EMI
1994 Vauxhall and I Sire
1995 Southpaw Grammar Reprise
1997 Maladjusted Mercury
2004 You Are the Quarry Attack/Sanctuary
2005 Live at Earls Court Attack/Sanctuary
2006 Ringleader of the Tormentors Attack/Sanctuary
2009 Years of Refusal
2014 World Peace Is None of Your Business
2017 Low in High School
2019 California Son
2020 I Am Not a Dog on a Chain
2021 Bonfire of Teenagers

링크

Official Site
Fan Site
그를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보기
Morrissey 서울 공연 후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