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

소위 “제2의 The Smiths” 로 불린 최초의 그룹이 James 이다. 1982년 맨처스터에서 결성된 이들은 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 Sire 등 메이저레코드사에서 Rough Trade 와 같은 인디레이블에 이르기까지 여러 레이블과 계약을 맺으며 이른바 ”경쾌한 포크팝“을 선보였다. 그들의 활동기간 동안 James 는 자신들의 우상인 Morrissey 로부터 찬사를 얻었는데 – Morrissey 는 James 에게 그들의 오픈 공연을 맡겼다 – 이는 축복이자 동시에 저주였다. 그룹은 2등급의 The Smiths 로 자리매김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꾸준한 레코딩과 공연으로 그들만의 팬들을 확보하는데 성공하였다. 많은 영국 그룹들처럼 이들도 애시드하우스로부터 영향받은 ”baggy” 씬에서 활동하였고 이 계열의 스타일의 Sit Down을 녹음하였다. Sit Down 이후 그들은 Brian Eno 와 함께 작업하는 등 보다 실험적으로 변해갔다. 이때 만든 작품 Laid 는 그들 음반 중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음반이 되었다. 특이하게도 영국에서는 이 앨범이 외면을 당했다.

그러나 그 뒤로도 작곡가 Angelo Badalamenti (Twin Peaks, Blue Velvet)와 함께 작업하는 등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다 2001년 프론트맨 Tim Booth 가 밴드를 떠나기로 하면서 밴드는 사실상 해체되고 말았다.

오리지널 라인 : Paul Gilbertson (guitar), Jim Glennie (bass), Gavan Whelan (drums), Tim Booth (vocals)

디스코그래피

1986 Stutter Blanco y Negro/Sire
1988 Strip-Mine Blanco y Negro/Sire
1989 One Man Clapping [live] One Man/Rough Trade
1990 Gold Mother Fontana
1991 James Fontana
1992 Seven Fontana/Mercury
1993 Laid Mercury
1994 Wah Wah [live] Mercury
1997 Whiplash Mercury
1999 Millionaires Mercury
2001 Pleased to Meet You Mercury
2002 Getting Away With It: Live Import

링크

Fan Page
Official Sit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