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 Straits

70년대 후반, 후기 펑크시대에 등장했지만, 펑크음악과 거리가 먼 펍 록(pub rock)에 기초를 두고 심지어 멜랑꼴리한 느낌마저 주는 영국 그룹 다이어 스트레이츠(Dire Straits)는 주류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들만의 음악을 고수해 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보컬리스트이자 기타리스트인 마크 노플러(Mark Knopfler)가 이끄는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제이제이 케일(J. J. Cale)의 블루스 록에 기반을 둔 사운드를 구사했고, 때때로 재즈와 컨트리 음악, 심지어 프로그레시브 록의 서사적인 구조도 답습했다.

1977년에 마크 노플러와 데이비드 노플러(David Knopfler, 기타) 형제가 주축이 되어 마크의 친구 존 일슬리(John Illsley, 베이스)와 함께 그룹을 결성한 이들은 드러머 픽 위더즈(Pick Withers)를 영입해 데모 테입을 만들었다. 로큰롤 고전인 ‘Sustans of Swing’으로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대단한 인기를 얻어 토킹 헤즈(Talking Heads)의 오프닝 밴드로 투어를 하게 된 이들은 78년 워너사(Warner)와 계약을 맺고 셀프타이틀의 데뷔 앨범을 발표한다.

데모 버전으로 인기를 끌었던 ‘Sustans of Swing’으로 톱 텐 진입을 하게 된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미국과 영국에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되고, 이어 발표한 두 번째 앨범 [Communique](79)도 전세계적으로 3백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는 쾌거를 기록하였다. 데이비드가 솔로활동을 위해 밴드를 탈퇴하고 이전 달링(Darling)의 멤버였던 할 린즈(Hal Lindes)로 교체되면서 발표한 3번째 앨범 [Making Movies](79)는 음악적으로 완성도가 높지 못하다는 비평에도 불구하고 MTV 히트곡인 ‘Romeo and Juliet’, ‘Skateaway’에 힘입어 가볍게 골드를 기록했다.

한동안 휴식기를 가진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82년 장중한 실험곡들로 이루어진 [Love Over Gold]를 발표했다. 싱글 ‘Private Investigations’가 UK 차트 2위에 오르면서 앨범은 영국 차트 톱에 4주 동안 머물렀으며 미국에서도 골드를 기록하는 성공을 거둔다. 이후 마크는 영화음악을 작곡하거나 밥 딜런(Bob Dylan), 아즈텍 카메라(Aztec Camera), 티나 터너(Tina Turner) 등 다른 뮤지션들에게 곡을 선사하는 등 한동안 밴드 활동을 접는다.

84년 다시 활동을 재개하여 라이브 더블앨범 [Alchemy]를 발표한 다이어 스트레이츠는 새 키보디스트 가이 플리처(Guy Fletcher)를 맞이해 다섯 번째 앨범 [Brothers in Arms](85)를 발표, 세계적인 스타로 부상하게 된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이 가미된 뮤직 비디오로 반향을 일으킨 ‘Money for Nothing’에 힘입어 900만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앨범은 미국 차트 정상의 자리를 9주 동안이나 지켰고, 영국에서는 80년대 최고 판매고를 올린 앨범이 되었다. 연속해서 ‘Walk of Life’와 ‘So Far Away’로 86년까지 계속해서 차트를 지키며 200회가 넘는 공연을 강행한 이들은 다시 프로듀서로, 영화음악 작곡가로 활동하게 된 마크에 의해 잠정적으로 활동을 중단하게 된다.

89년 컨트리 록 그룹인 낫싱 힐빌리즈(Nothing Hillbillies)를 결성한 마크는 [Missing… Presumed Having A Good Time](90)을 발표한 후 다시 다이어 스트레이츠로 돌아와 [On Every Street](91)를 발표한다. 그러나 팬들의 큰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이들의 앨범은 단 한 장의 히트 싱글도 내지 못했을 뿐더러, 영국에서는 차트 40위에도 진입하지 못했고 미국에서 플래티넘을 기록한 것에 그쳤다. 이후 93년 라이브 앨범인 [On the Night]를 발표한 밴드는 다시금 휴식기에 들어가게 되고, 96년 마크는 그의 첫 솔로 앨범인 [Golden Heart]를 발표한다. 비록 밴드의 핵심인 마크 노플러에 의해 좌우되어 밴드 활동에 영속성을 보이지 못하는 다이어 스트레이츠지만, 진보적이며 다분히 혁명적인 음악으로 에릭 클랩튼(Eric Clapton), 필 콜린즈(Phil Collins), 스티브 윈우드(Steve Winwood)와 함께 베이비 붐 세대들에게 최고로 어필했던 80년대 후반의 베테랑 로큰롤 밴드로 평가받고 있다.

디스코그래피
1978 Dire Straits Warner
1979 Communiqu Warner
1980 Making Movies Warner
1982 Love over Gold Warner
1984 Alchemy: Dire Straits Live Warner
1985 Brothers in Arms Warner
1991 On Every Street Warner
1993 On the Night Warner
1995 Live at the BBC Warner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