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stie Boys

Beastie Boys Compo.jpg
Beastie Boys Compo” by WikiLaurent – Composition based on File:Adam Horovitz.jpg, File:Adam Yauch 2.jpg and File:Michael Diamond 1.jpg. Licensed unde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그 음악적 비중에 비해 상당히 소개가 늦은 감이 없지 않은 Beastie Boys는 오늘날 Rap과 Hip Hop이 메인스트림의 한축을 담당하는데 있어 사실상의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골수 힙합팬들에게는 그들은 흑인문화의 날강도 정도로 비쳐질지 모르겠으나 이들 흰둥이 3인조 – 뉴욕의 중산층 유태인 가정 출신이었던 그들은 Rap을 한다는 이유때문에 프에르토리코 출신이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한다 – 가 Rap을 하지 않았더라면 Hip Hop은 여전히 거리의 음악으로 간신히 명맥을 이어왔을 것임이 거의 확실하고, 이러한 사실은 “백인 얼굴에 흑인 음악”이 메인스트림의 정언명제임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준다.

1981년 하드코어 펑크 그룹으로 음악인생의 첫발을 내딛은 그들은 소위 DIY(do-it-yourself) 정신에 있어 큰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Rap을 포스트펑크의 한 분야로 생각했었다. 그룹 초기 시절 내놓은 펑크 싱글의 연이은 실패에 실망한 그들은 ’83년 “Cookie Puss”라는 랩싱글을 내놓았고 뉴욕 언더그라운드씬에서 어느 정도 인기를 얻었다. ’84년 그들은 펑크를 버리고 랩으로 개종하게 된다. 이해 그들은 Def Jam 레이블과 계약을 체결했다. 백인이 흑인랩을 가장 근사하게 베낀 최초의 작품중 하나인 Lisence To Ill(1986년 발매)은 – 물론 이전에 Blondie 등이 랩을 시도하였으나 이는 일종의 양념구실에 불과했다 – 평론가들로부터는 생각없는 파티음악 쯤으로 치부되었던 이 앨범은 그러나 메탈의 키타리프와 비트, 마초적인 행동과 가사, 그리고 수많은 레코드에서 베낀 운율을 뒤섞어 하드코어 힙합에 익숙하지 않은 비(非)흑인 청중들의 열화와 같은 지지를 얻어 Hip Hop앨범으로는 처음으로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전세계적으로 수백만장이 팔려나가는 엄청난 히트를 기록하였다.

흑인 힙합 평론가들로부터는 자신들의 음악을 훔쳐갔다는 비난을 받는 한편, 보수주의자들로부터는 불경스럽고 성차별주의적인 가사, 그리고 직설적인 성적 은유로 가득찬 공연으로 맹비난을 받았다. 1987년 공연 내내 그들은 체포와 법정소송에 시달려야 했다.

일련의 불미스러운 법정소송에 시달렸던 Beastie Boys는 마침내 그들의 근거지를 캘리포니아로 옮기고 소속사도 Capitol로 옮겨버리고 만다. 이 와중에 만난 Dust Brothers – Chemical Brothers가 존경해마지않는 테크노 인스트루멘틀 듀오, Beck의 음악을 맡기도 하였음 – 가 프로듀스한 2집 Paul’s Boutique는 발매당시에 팬들과 평론가들로부터 외면당하였지만 이전의 치기어리고 유머러스하기만 한 그들의 음악이 단명하지 않고 ’90년대까지 이어질 수 있게 만든 가교역할을 하였다.

여하튼 전편의 상업적 실패에 굴하지 않고 그들만의 레이블인 Grand Royal을 설립한 Beastie Boys는 1992년 Check Your Head를 발표하면서 직접 연주를 맡는 등 정성을 쏟았다. 올드스쿨 힙합과 하드코어 펑크가 뒤섞인 이 앨범은 그들에게 또다시 차트의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안겨준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은 ’90년대에 가장 영향력있는 밴드로 성장하게 되었다.

Members : Mike D (b. Mike Diamond, November 20, 1966), MCA (b. Adam Yauch, August 5, 1965), Ad-Rock (b. Adam Horovitz, October 31, 1967)

디스코그래피
1986 Licensed to Ill Def Jam
1989 Paul’s Boutique Capitol
1992 Check Your Head Grand
1994 Ill Communication Grand
1998 Hello Nasty Grand

관련링크
Official Site

Beastie Boys”에 대한 1개의 생각

  1. 핑백: Licensed To Ill | 80s Net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