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uhaus

Bauhaus concert.jpg
Bauhaus concert” by Pedro Figueiredo – Photo taken by Pedro Figueiredo and Creative Commons–licensed here.. Licensed under CC BY-SA 2.0 via Wikimedia Commons.

Bauhaus는 미니멀리즘적이면서도 귀에 거슬리는 키타 코드, 냉랭한 씬디싸이저로 인해 배어나는 post-punk의 음침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goth-rock의 기초를 다진 밴드이다. 그들의 짧은 밴드활동기간 동안 밴드는 glam rock적인 요소와 실험적인 일렉트로닉락, funk, heavy metal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그들의 을씨년스러운 음악 스타일에 다양화를 시도하였다.

이들 역사는 1978년 영국의 Northampton에서 Daniel Ash(G/V), David Jay(B/V), Kevin Haskins(D)이 The Craze라는 이름의 트리오를 결성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보컬에 Peter Murphy가 가입하면서 Bauhaus – 독일의 예술운동에서 이름을 차용한 – 라는 이름으로 팀을 재편하였다.

그들은 1979년 데뷔싱글 “Bela Lugosi’s Dead”를 인디레이블인 Small Wonder Records에서 발매하였다. 비록 팝차트에 진입하지는 못했지만 이 곡은 영국의 인디차트에 오랫동안 머물면서 goth-rock의 찬가로 남게되었다. 석달후 그룹은 4AD와 계약을 체결하고 두번째 싱글 “Dark Entries”(1980년 1월)을 발매하였다. 그해 여름 순회공연과 함께 세번째 싱글 “Terror Couple Kill Colonel”이 발매되었고 인디차트에서 인기를 얻었다.

9월 첫 미국 순회공연을 마친후 그룹은 10월에 T-Rex의 “Telegram Sam.”의 커버버젼을 내놓았다. 이어 발매된 그들의 데뷔앨범 In the Flat Field는 인디차트에서 1위에, 팝차트에서 72위에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이러한 성공은 곧 “Kick in the Eye”, “The Passion of Lovers”가 영국 팝차트에 진입하는 결과로 이어졌다. 1981년 10월 두번째 앨범 Mask가 발매되었는데 이 앨범에는 이전에 비해 보다 야심찬 음악적 야망이 표출되어 있었다. 즉, 앨범에는 메틀과 일렉트로닉의 텍스춰가 가미되었고 그들의 음악에서 어둡고 주술적인 면을 제거하지 않고도 보다 일반청중의 접근이 쉽도록 설계되어 있었다. 그 결과는 영국 팝차트 30위까지 오르는 성공으로 이어졌다.

1982년 3월 Bauhaus는 EP Searching for Satori를 내놓았고 이 앨범은 영국 차트 45위까지 올랐다. 또하나의 성공적인 싱글 “Spirit”가 그해 여름 뒤따랐다. 가을에 그들은 David Bowie의 “Ziggy Stardust”의 커버버전을 내놓아 인기를 끌었다. 여세를 몰아 발매한 세번째 앨범 The Sky’s Gone Out은 차트 4위에 오르는 커다란 성공을 거두었다.

1983년 Peter Murphy가 폐렴에 걸려 그룹의 네번째 앨범 발매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게 된다. 결국 네번째 앨범 Burning from the Inside는 Daniel Ash와 David Jay의 주도 아래 작업이 이루어졌다. Murphy가 회복된후 그들은 일본에서 공연하였고 새앨범 역시 차트 13위까지 오르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7월에 Bauhaus는 해체되었다.

해체이후 Murphy는 Japan의 Mick Karn과 함께 Dali’s Car를 조직하다가 곧 솔로활동에 들어갔다. Ash는 1981년 시작한 그만의 프로젝트 Tones on Tail을 이어갔다. Kevin Haskins도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David Jay는 몇개의 솔로 앨범을 내놓고 The Jazz Butcher에 잠시 참여하기도 하였다. 이는 Bauhaus의 재결성이 추진되었다가 Murphy가 관심을 보이지 않아 결국 나머지 멤버 Ash, Haskins, Jay는 1985년 Love and Rockets를 조직하였다. 그러나 결국 각자의 활동을 진행하던 중 그들은 미국에서의 몇번의 공연을 위해 무대에 함께 섰고 뉴욕에서의 공연은 Gotham이라는 이름의 라이브디스크로 발매되었다.

디스코그래피
1980 In the Flat Field 4AD/Beggars
1981 Mask Beggars
1982 The Sky’s Gone Out A&M
1982 Press the Eject and Give Me the Tape [live] Atlantic
1983 Burning from the Inside A&M
1997 Live in the Studio 1979 Beggars

관련링크
Fan Pag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