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gles, The

The Bangles 2007.jpg
The Bangles 2007” by GsashburnOwn work. Licensed unde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1980년대는 특히 여성들로만 구성된 그룹의 등장이 많았다. 하지만 노래와 연주실력 그리고 비디오적인 요소를 겸비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80년대 초반의 GOGO’S의 뒤를 이어 가장 성공한 여성그룹으로 꼽히는 뱅글즈. 이들의 표면적인 음악스타일은 전형적인 80년대 미국밴드의 경쾌함이다. 듣자마다 친숙해지는 멜로디와 보컬이 일품이고, 동시에 70년대 말에 반짝했던 펑크록도 가미했다.

하지만 그 안에 숨겨진 허무함의 그림자를 통쾌하게 날린 듯한 느낌도 지울 수 없다. 1986년의 어느날, 라디오에서 그들의 첫 히트곡인 ‘Manic Monday’를 들을 때만 해도,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된 신데렐라들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들은 이미 세 번째 앨범을 내딛고 있었고, 그전까지는 싱글과 미니앨범 그리고 오프닝 밴드 및 라이브로 입지를 충분히 다져놓고 있었던 것이다.

Bangles의 시작은 1981년. 자매사이인 리더 비키와 드러머 데비는 신문에 멤버모집 광고를 낸다. 이를 보고 달려온 보컬 수잔나과 베이시스트 안네트가 가담하여 그룹을 결성한다. 이들은 노래를 부를 수 있는 클럽이라면 어디든지 달려갔고, 1982년, 자신들의 자작곡을 담은 EP(title : Bangles)를 제작했다. 하지만 베이시스트 안네트가 탈퇴를 하게 되고 새로운 멤버 미셸이 들어오게 되고, 정식으로 The Bangles라는 이름으로 더욱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되면서 메이저급인 콜롬비아 레코드와 계약을 하게 된다. (미셸은 70년대 후반, 실력과 외모를 겸비한 8명의 여성멤버로 구성된 Runaway의 멤버로 활동했었다. Joan Jett 역시 이 그룹 출신)

Bangles는 미셸이 몸담았던 Runaway의 음악적 영향을 받으며 공식적인 첫앨범인 All Over The Place를 발표하면서 ‘RAM’이라는 음악잡지에서 수여하는 신인상을 받게 된다. 그리고 드디어 1986년 두번째 앨범인, Different Light에서 첫싱글커트된 ‘Manic Monday’가 빌보드챠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80년대의 가장 주목받는 신인이자 실력있는 여성록그룹으로 자리잡게 된다. 특히 이 곡은 ‘Prince’가 작곡해준 것으로도 유명하다. 두 번째 히트곡은 바로 ‘Walk like an Egyptian’으로 챠트 정상에서 약4주간이나 눌러앉아있었고, 이집트 춤을 유행시키기도 했다. 1987년엔 영화 ‘Less than zero’의 삽입곡으로, 사이먼 & 가펑클의 곡을 리메이크한 ‘Hazy shade of winter’으로 챠트 2위까지 진입한다.

이들은 일년간 공백기를 갖는다. 보컬 수잔나는 영화에 출연하기도 했고, Prince의 앨범에서 backvocal로 우정출연하기도 했다. 다른 멤버들 역시 각각 세션이나 조인트 등으로 분주한 활동을 하게 된다. 세번째 앨범인 Everything에서는 국내에서 참 많은 사랑을 받았던 ‘Eternal flame’이 또다시 챠트정상을 차지한다.

모두들 그녀들을 보면서 입을 모아 말했다. 이렇게 환상적인 여성그룹은 오래 남을거라고, 하지만 예상은 빗나갔다. 세 번째 앨범을 마지막으로 1989년 The Bangles는 해체되었다.

Anyway, Where are they now?!

한번쯤은 궁금할만한 해체 후의 그녀들의 소식. 각자 나름대로의 음악생활은 계속 하고 있었지만 Bangles시절만큼은 아닌 듯 하다.

    • Susana Hoffs(vocal/Jan 17,1961) : 영화배우로 활동했을 때 만난 영화제작자와 결혼, 3명의 자녀, 91,96년에 솔로앨범을 발표. 94년 무렵엔 술과 마약에 찌들었었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었지만 확실한 것은 아니었던 듯.
    • Michael Steele(base/Jun 2 ,1954) : 1994년 EYESORE라는 4인조 록그룹에서 활동, 컴플리에이션 형태의 앨범을 발표, 미혼
    • Debbie Peterson(drum/Aug 22,1961) : 1995년 Siobhan Maher와 Kindred Spirit라는 여성듀오로 활동
  • Vicki Peterson(guitar/Jan 11,1960) : 영화배우로도 활약했던 그녀는1994년 Continental Drifters 라는 5인조 그룹을 결성했음.

디스코그래피
1984 All Over the Place Columbia
1986 Different Light Columbia
1988 Everything Columbia

관련링크
The Complete Bangle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