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2’s

B-52’s는 Fred Schneider를 중심으로 1976년 10월에 결성된 5인조 미국 그룹이다. 조지아주 아덴스에 있는 한 친구의 지하 차고에 모여 그룹 결성을 약속한 이들은 그룹명도 정하지 않은 채 연습에 몰두했다. 얼마 후 그룹명의 필요성을 느꼈을 때 여성 멤버의 헤어 스타일, 즉 부드럽고 고운 머리칼을 높이 치켜 올린 헤어 스타일을 지칭하는 남부 사투리인 B-52’s를 그룹명으로 정했다.


그들의 첫공연은 그 이듬해 2월 14일 파티에서 이루어 졌다. 파티음악을 맡은 이들은 기타와 퍼커션을 라이브로 더빙시키는 형식으로 진행했는데 연주 도중 플러그가 빠져 소란스런 해프닝을 연출했고 이 경험은 멤버들에게 라이브 연주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룹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첫 싱글 Rock Lobster를 뉴욕 지방에서 히트시키면서 부터였다. 이를 계기로 아일랜드 레코드사의 Chris Blackwell을 만나 1979년 6월 데뷔앨범 The B-52’s를 발표했다.


2집 Wild Place를 발표한 것은 1980년 8월이었다. 수록곡 중 첫 싱글 Private Idaho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적지 않은 인기를 얻으면서 그들의 명성을 드높였다. 1982년 2월에 선보인 6곡짜리 미니 앨범 Mesopotamia도 토킹헤즈(Talking Heads)의 리드싱어로 유명한 David Byrne이 프로듀서를 맡아 그의 명성에 걸맞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들의 음악은 어찌 보면 80년대의 팝컬춰보다는 50년대 미국의 베이비붐 세대의 낙천적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그들의 그 유명한 헤어스타일 역시 경제가 한껏 부풀어올라 사회의 부가 넘쳐나는 5~60년대의 미국의 분위기를 상징하는 복고풍이었다. 이러한 분위기에 청소년들은 낙관적인 사회 분위기를 파티라는 문화를 통해 향유하였고 여기에 빠질 수 없는 파티음악이야말로 댄쓰팝의 한 축을 이루는 필수요소였다. B-52’s는 이러한 미국적인 낭만주의를 80년대적으로 새롭게 소화한 그룹이라 할 수 있다.

디스코그래피
1979 The B-52’s (Warner)
1980 Wild Planet (Warner)
1983 Whammy! (Warner)
1986 Bouncing Off the Satellites (Warner)
1989 Cosmic Thing (Reprise)
1992 Good Stuff (Reprise)

관련링크
공식 웹싸이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