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tec Camera

Aztec-camera-roddy-frame.png
Aztec-camera-roddy-frame” by Andwhatsnext, aka Nancy J Price – http://andwhatsnext.com/bandsOwn work. Licensed under CC BY-SA 3.0 via Wikimedia Commons.

사실상 Aztec Camera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키타리스트이자 보컬리스트이며 쏭라이터인 Roddy Frame의 원맨밴드이다. 밴드 활동기간중 Cambell Owens(베이스), Dave Mulholland(드럼)과 같은 멤버들이 거쳐가기도 했다. Frame은 세련되고 호사스러운 째즈에 가까운 어쿠스틱 키타팝을 만들어냈다. Aztec Camera는 1983년 데뷔앨범 High Land, Hard Rain을 발표하였다. 앨범이 발매되기전에 Owens와 Mulholland가 그룹을 떠났다. 이 앨범은 평론의 찬사를 받았다. EP Oblivious를 발매한후 1984년 Mark Knopfler가 프로듀스한 그룹의 두번째 앨범 Knife를 발표하였고 싸운드는 이전 앨범보다 한층 세련되어졌다. 전체적인 싸운드는 관악구성이 두드러졌고 R&B의 냄새도 풍겼다. 3년후 발표한 Love는 그의 작품중 가장 큰 상업적 성공을 안겨주었다. 이 앨범에는 Top10 싱글 Somewhere in My Heart를 비롯한 네개의 히트싱글이 쏟아져 나왔다.

SCOTISH POP에 관해

북부 사람들 다시 말해서 스코티시 사람들은 모두 음악에 대해서 다정다감 하다. 이것은 80년대 이후의 스코티시 팝에 접해본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물론 아즈텍 카메라와 오랜지 쥬스 등으로 대표되는 제 1세대 파스텔즈와 틴에이져 팬클럽으로 이어지는 세대는 음악성과 스타일 면에서 상당히 다르며, 지저스 앤 메리 체인과 같은 이례적인 밴드도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하나로 묶어서 표현하기보다는 각 그룹 개개의 음악을 통해서 전달하는 것이 정확하다. 틴에이져 팬클럽의 멤버는 ‘런던 주변의 잡다한 분위기와 비지니스적인 인간관계에 무를지 않았다.”라고 말해준 적이 있지만 확실히 스코티시 팝의 매력은 전원적인 공기를 음악으로 접목시킨 솔직한 접근과 해석에 있다고 생각한다. 밴드 멤버간의 유대감이 강한것도 이 지역 사람들의 커다란 특징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이것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82년 Orange Juice가 “Can’t Hide Your Love Forever”로 스코티시 팝 음악의 흐름을 영국 음악계에 던져 놓은 다음 82년에 Aztec Camera가 앨범 “Hard Land, Hard Rain”을 공개하여 밑거름을 마련하였고, 84년 The Bulebells가 앨범 “Sister”로 열매를 거두었다. 85년에는 Jesus And Mary Chain이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일컫는 “Psycho Candy”를 발표하여 스코티시 음악의 붐을 형성 시켰으며, 이국적인 여성 듀오 스트로베리 스웨이츠 플레이드가 가세했고 88년에는 The Pastels가 앨범 “Suck On The Pastels’를 발표하였다. 90년에는 The Trash Can Sinatrs가 이색적인 앨범 “Cake”를 내놓아 스코티시 팝의 다양성을 과시하기도 했다. 92년에 이르러 유어 세린스의 앨범 “All The Stuff And More…”가 화제를 모았고, 93년에는 Siouxsie & the Banshees의 앨범 “Life Goes On”이 상큼한사운드로 인기를 누렸다. 95년에는 4인조 Teenage Fanclub의 앨범 “Grind Prix”가 스코티시 팝의 득세를 입증해 보였다. 그들은 5집으로 공개한 이 앨범을 통해 90년부터 간결하고 신선한 사운드로 영굴 록 사운드와 차별되는 인기를 누렸다. 틴에이저 팬클럽은 이미 91년 공개한 2집 “Bandwagonesgue”에 수록된 12곡의 스코티시 특유의 록 사운드를 선보인바 있다.

디스코그래피
1983 High Land, Hard Rain [Sire]
1984 Knife [Sire]
1985 Aztec Camera [Sire]
1987 Love [Sire]
1988 New, Live and Rare [WEA]
1990 Stray [Sire]
1993 Dreamland [Sire]
1995 Frestonia [Reprise]

관련링크
Official Site
Audio Sample : Oblivious(from the album high Land, Hard Rain 1983)
Official Site

답글 남기기